FANDOM

마리네뜨 뒤팽-쳉(Marinette Dupain-Cheng)은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의 여주인공이다. 파리에 위치한 콜라주 프랑수아즈 뒤퐁 뷔스티에 선생님 교실의 학생으로 장래희망은 패션 디자이너이다. 마리네뜨는 콰미티키가 준 마법의 귀걸이를 이용하여 행운의 힘을 가진 슈퍼히어로 레이디버그(Ladybug)로 변신할 수 있다.

모습 편집

Marinette with a bun

외삼촌은 일류요리사〉에서 등장한 예전 학급 사진에서는 양갈래가 아니라 머리를 위로 올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마리네뜨는 프랑스인 아빠와 중국인 엄마 밑에서 태어났다. 빨간 머리끈을 이용하여 머리를 두 갈래로 땋았으며, 푸른 빛이 도는 검은색 머리를 갖고 있다.[2]큐피드의 화살〉에서 아드리앙은 러브 레터를 통해 "밤하늘 같은 머리와 남초롱꽃 같은 눈"이라고 묘사하기도 하였다.

상의는 어두운 잿빛의 블레이저를 입고 있으며, 안감은 흰 바탕에 분홍색 물방울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테두리는 검은색이다. 속에는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으며, 옷깃 밑에는 분홍 꽃과 검은 잎이 그려져있다.

신발은 옅은 분홍색의 발레화를 신고 있으며, 검은 귀걸이를 착용하고 있다. 마리네뜨는 종종 검은 끈이 달린 분홍색의 작은 파우치를 어깨에 메고 다닌다. 버클은 금빛이며, 파우치 바깥 면에는 자신이 직접 그린 것으로 보이는 꽃 그림이 그려져있다.

LB Mask on

레이디버그로 변신하면 무당벌레 무늬가 그려진 복장을 입게 된다. 허리춤에는 자신의 무기인 요요를 달고 다닌다. 또한 얼굴에는 대칭적인 점이 새겨진 마스크가 생기며, 귀걸이는 빨간색으로 바뀌며 동시에 오점형 형태의 검은 점이 새겨진다. 머리를 묶을 때 사용한 밴드는 리본으로 바뀌며, 머리카락 색깔이 살짝 밝아진다.

성격 편집

마리네뜨는 착하고 쾌활하지만 어딘가 덜렁대는 성격을 갖고 있다.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의 친구들과 가족들을 사랑한다. 특히 아드리앙 아그레스트를 몰래 짝사랑하는 중이다. 외향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자신감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아드리앙에게 말을 걸거나 할 때는 자주 부끄러워하며, 자신의 비밀이 밝혀질 수 있는 상황에서는 크게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마리네뜨는 타인을 잘 이해하며, 남들에 대한 배려심이 뛰어나다. 이런 성격에도 불구하고 〈널 그리고, 또 지우고〉에서는 레이디버그로서 클로이를 보호하기 싫다고 말하기도 한다. 또한 때때로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자신이 클로이의 팔찌를 훔쳤다고 의심받을 때는 무고한 다른 친구들을 범인으로 지적하기도 하였다. 아드리앙에게 잘못 보낸 메시지를 지우기 위해 휴대폰을 훔치거나 카메라 메모리카드를 훔치는 등 도둑질도 심심치 않게 하는 편이다.

레이디버그로 변신하면 이전과 달리 자신감과 영리함이 더 커지며, 보다 더 영리해진다.[3] 빠른 사고력과 지략가적인 생각, 위트를 바탕으로 행운의 부적을 이용하여 사건을 해결한다. 레이디버그가 유명하고 인기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자만하지는 않는다. 레이디버그로서의 책임과 더불어 자그드 스톤의 음반 디자인을 맡는 것과 같은 마리네뜨로서의 책임 역시 모두 해내려고 항상 노력한다.

대인관계 편집

아드리앙 아그레스트/블랙캣 편집

CC Adrien cloud

아드리앙을 떠올리고 있는 마리네뜨.

둘은 〈탄생! 레이디버그 1〉에서 변신한 모습으로 처음 만나게 된다. 레이디버그는 블랙캣이 고대의 재앙을 함부로 쓰는 것을 보고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지만, 함께 협동하며 파트너로서 좋은 상대라고 생각하게 된다. 〈탄생! 레이디버그 2〉에서 레이디버그는 자신의 잘못을 너그럽게 이해해주는 블랙캣에게 고마운 마음을 느끼게 된다.

같은 에피소드에서 마리네뜨는 클로이로부터 아드리앙에 대해 처음 듣게 된다. 다음 날, 학교에서 아드리앙을 만난 마리네뜨는 아드리앙이 자신의 의자에 껌을 붙여놓은 것이라 오해를 하고는 화가 나게 된다. 그 다음 날 아드리앙으로부터 사실을 전해 듣고, 우산을 빌려받은 마리네뜨는 아드리앙에게 미안함과 함께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후 마리네뜨는 아드리앙을 짝사랑하게 된다. 마리네뜨의 방에는 아드리앙의 사진과 포스터가 붙어있으며, 아드리앙에 대한 상상을 자주 하곤 한다.

티키 편집

CC Same thing

마리네뜨와 티키

마리네뜨는 콰미인 티미의 도움으로 레이디버그로 변신할 수 있다. 마리네뜨는 티키를 처음 만났을 때 단순히 이상한 벌레인 줄 알고 크게 놀란다. 하지만 티키의 설명을 들은 마리네뜨는 어쩔 수 없이 처음으로 변신하게 된다. 스톤하트를 무찌른 뒤 자신이 검은 나비를 정화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티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마리네뜨는 크게 낙담한 채 티키와 미라클스톤을 서랍 속으로 던져넣는다. 스톤하트가 다시 공격을 시작하자 마리네뜨는 레이디버그로 다시 변신하기로 결심을 하게 된다.

마리네뜨와 티키는 좋은 친구이자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티키는 마리네뜨가 아드리앙에게 대화를 한다거나, 레이디버그로서 악당들과 싸울 때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해준다.

호크 모스 편집

마리네뜨는 호크 모스가 검은 나비를 이용하여 선량한 시민들을 악당으로 만드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탄생! 레이디버그 2〉에서 호크 모스가 나방들을 이용하여 거대한 얼굴 형상으로 나타나 위협을 가할 때, 레이디버그는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 호크모스에게 선전포고를 한다.

알리야 세제르 편집

톰 뒤팽사빈 쳉 편집

사브리나 레인컴프릭스 편집

나타니엘 커츠버그 편집

마농 편집

능력 편집

마리네뜨는 패션 디자인에 뛰어나다. 마리네뜨는 공책에 아이디어를 그린 후 직접 작품을 만들어낸다. 마리네뜨는 자신이 만든 파우치가방 등을 직접 들고 다닌다. 아드리앙의 스카프빵집의 간판 디자인 역시 마리네뜨가 만든 것이다. 마리네뜨는 아마추어로서는 상당히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는데, 이전에는 만들어 본 적이 한 번도 없는 중절모가 유명 패션 디자이너인 가브리엘의 인정을 받은 것이 그 예이다. 막스를 이기고 학교 내에서 최고 점수를 얻는 등 비디오 게임에도 뛰어나며, 인형 또한 혼자서 잘 만들어낸다. 변신하지 않고서도 오랜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기본 체력 또한 좋은 것으로 추측된다.

레이디버그로 변신하면 슈퍼히어로에 걸맞는 속도와 민첩함과 체력을 얻게 된다. 자신의 요요를 활용하여 공격을 하거나 건물 사이를 돌아다닐 수 있으며, 자신의 특수 능력인 행운의 부적을 사용하여 악당을 잡는데 사용한다. 하지만 행운의 부적을 사용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사건을 처리해야 한다. 점령당한 물체로 부터 검은 나비가 빠져나오면 레이디버그는 요요를 이용하여 검은 나비를 착한 나비로 바꾸어 호크 모스가 더 이상 힘을 쓰지 못하도록 만든다. 이후 신비한 치유의 힘을 이용하여 적과 싸우는 동안 생긴 모든 피해들을 원상복구한다.

등장 에피소드 편집

트리비아 편집

  • 토마스 아스트뤽은 2005년 경에 다른 만화가와 포스트잇에 그림을 그리며 바꾼 적이 있었다. 그 때 그린 그림 중 하나가 바로 레이디버그였다.[4][5]
  • 가짜 코믹 북 시리즈인 《The Mini Menace Ladybug》에서 마리네뜨의 원래 이름은 마리에따(Marietta)였다.
Tumblr nyjiatQP951qkj6s6o7 1280

레이디버그 PV에서의 마리네뜨.

  • 마리네뜨의 디자인은 레이디버그 PV 때와 비교하였을 때 크게 바뀌었다. PV에서는 짧은 청바지를 입고 있으며, 레이디버그로 변신 시 마스크에는 검은 점이 없다. 또한 길게 땋은 머리 각각에 리본이 묶여있으며, 얼굴에는 주근깨가 없다.
    • 귀걸이의 경우 항상 다섯 개의 점이 그려져있으며, 변신을 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만 따로 착용한다.
    • 레이디버그로 변신 시 검은 점은 몸통 부분에만 있다. 허리에는 요요를 차고 있으며, 요요에는 구슬 장식이 달려있다. 하지만 전투 시에는 요요 없이 맨손으로만 싸우는 장면이 나왔다.
    • PV에서는 본작과는 달리 펠릭스에게 부끄러움 없이 적극적으로 말을 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Screen shot 2015-01-09 at 7.14.44 PM

초기 CGI 디자인 모델.

  • 초기 CGI 디자인과 비교하였을 때 현재 디자인과 일부 변경된 부분이 있다. 머리색은 보다 어두우며, 머리 끝에는 빨간 색 염색이 되어 있고, 눈동자 색은 회색이다.
  • 임시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에서는 레이디버그가 칼을 이용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 장면이 실제로 등장하는지 여부는 불명이다.[6]
  • 마리네뜨의 성의 일부분인 "뒤팽"(Dupain)은 프랑스어 "du pain"에서 온 것이다. "du pain"은 "빵의"(of the bread) 또는 "약간의 빵"(some bread)을 의미하는데, 이는 아빠의 직업을 가리키는 것이다.
  • 레이디버그의 임무는 악당들을 무찌르는 것만이 아니라, 도시를 순찰하는 등의 일들을 포함한다.[7]
  • 마리네뜨는 오른손잡이지만, 애니메이션 오류로 인해 가끔씩 바뀌기도 한다.[8]
  • 분노의 폭풍〉에서 마리네뜨는 아드리앙과 결혼을 한다는 상상을 하기도 하였다. 마리네뜨가 지은 아이들의 이름은 휴고(Hugo), 엠마(Emma), 루이스(Louis)이다.
  • 분노의 폭풍〉에서 등장한 말에 따르면 마리네뜨는 개와 햄스터를 좋아한다. 하지만 고양이는 싫다고 말하였다.
  • 파라오의 여인〉의 한국어 더빙에서 알리야는 마리네뜨가 떨어트린 역사책을 보고 '고1' 교과서라고 말한다. 하지만 프랑스어 더빙에서는 '9학년', 영어 더빙에서는 '10학년'이라고 언급한다.
  • 마리네뜨는 원래 뛰어난 유연성을 갖고 있지만, 레이디버그가 되면 더욱 유연해진다.[9]
  • 마리네뜨의 머리카락 색은 옛날 만화책에 대한 '경의'(homage)를 표한 것이다.[10]
  • 마리네뜨는 아드리앙과 알리야, 클로이의 전화기를 훔친 적이 있다. 하지만 셋 다 자신의 비밀을 숨기기 위해 충동적으로 훔친 것이다.
  • 어른들을 돌려줘〉의 시작 부분과 〈파라오의 여인〉의 끝 부분을 보면, 마리네뜨는 머리를 묶은 채로 잔다.
  • 마리네뜨는 테오 바우보, 막스 칸테, 클로이 부르주아, 라일라 로씨, 그리고 마농이 악당으로 변하게 하는데 원인을 제공하였다. 이는 클로이 다음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을 악당으로 만든 것이다.

갤러리

CBSDTpKWoAEWBLD
갤러리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각주

등장인물
슈퍼히어로
미라클스톤 소유자

마리네뜨 뒤팽-쳉/레이디버그아드리앙 아그레스트/블랙캣

콰미

티키플랙누루웨이즈벌 콰미공작 콰미여우 콰미

이전 미라클스톤 소유자

고대 이집트 레이디버그케르눈노스헤라클레스히폴리타잔 다르크무데쿠데쿠도모에 고젠

악당
주요 악당

호크 모스검은 나비

검은 나비에 물든 악당

애니맨안티버그버블러카피캣다크 큐피드다크블레이드게이머기타 빌런호리피케이터이블 아티스트쿵 푸드레이디 와이파이불행의 마법사마임맨미스터 피죤파랑로픽셀레이터향수 공주퍼피티어리플렉타로저캅사이먼스톤하트스토미 웨더타임브레이커배니셔볼피나

알려지지 않은 악당

배드 산타

기타 등장인물
어린이/청소년

알릭스 꿉델알리야 세제르오로라 보렐클로이 부르주아이반 브류엘장 뒤파르크쥘레카 쿠페라 찌엔 킴
라일라 로씨마농막스 칸테미레유 까께밀렌 아프렐나타니엘 커츠버그니노 라히프알리 왕자로즈 라빌랑사브리나 레인컴프릭스

성인

아드리앙의 운전 기사알렉 카탈디앙드레 부르주아아르망드 달장커트밥 로스집사칼린 뷔스티에크리스도어맨프레드 아프렐가브리엘 아그레스트자그드 스톤잘릴 꿉델로저 레인컴프릭스말레나 세제르마스터 푸아그레스트 부인다모클레스 교장 선생님꿉델 씨멘델레예프 선생님나디아 샤막나탈리 생쿼오티스페니 롤링알리 왕자의 수행원사빈 쳉사라사이먼 그리모테오 바우보톰 뒤팽빈센트 아자왕 쳉자비에 라미에르XY

동물

그 외

벌 미라클스톤 소유자여우 미라클스톤 소유자아난시

폐기된 콘셉트
펠릭스미사용된 퀀틱 키즈 구성원 (키드 마임멜로디머큐리스패로)